본문 바로가기
이슈

김기춘 파기환송 무죄 취지 대법원 판결

by 매일이기적03 2022. 8. 19.












김기춘 파기환송 무죄취지 대법원 판결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전 박근혜 대통령에게 세월호 침몰 사실의 보고 시간을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상고심에서 무죄 취지의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따라서 이 사건은 다시 서울고법에서 재판을 진행하게 될 예정이며 그 판결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무죄 취지 대법원 판결

김기춘 무죄취지 대법원 판결
김기춘 무죄취지 파기환송 대법원 판결 (출처: 나무위키)

 

2022년 8월 19일 대법원 3부(주심 대법원 안철상)에서 세월호 침몰 관련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 원심의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형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으로 돌려보냈습니다.

 

공소사실 내용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2014년 7월경 발생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시간과 관련된 국회 서면질의 답변서에 허위의 내용으로 작성한 공문서 3건을 제출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습니다.

 

판결 결과

위와 같은 검찰의 공소사실에 대해 법원에서는 1심과 항소심 모두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의 형을 선고하였으나, 오늘 대법원에서는 김 전 실장이 제출한 답변서에는 사실 확인 부분과 의견 부분이 혼재되어 있으며, 비서실에서 20분 내지 30분 단위로 유선 혹은 무선으로 보고했다는 내용은 보고 횟수, 시간, 방식 등 객관적 보고 내영에 부합해 사실에 반하는 허위가 아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한편 1심과 항소심에서 무죄로 판결한 부분은 원심이 법리를 오해한 부분이 없다고 판시하며 확정하였습니다.

 


댓글









해당 콘텐츠는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익을 제공받습니다.